청주시 '시군통합 물타기 위한 정치적 쇼' 우려

청원군이 오는 21일 민간단체를 중심으로한 시 승격 추진기구를 공식 출범시키고 관내 거주 대학생들의 주민등록 갖기운동을 벌여나가기로 했다. 이에대해 청주시 일부에서는 시·군 통합 재추진 움직임에 제동을 걸기위한 행정기관의 '정치적인 쇼'라며 반발하고 있다.

청원군은 11일 이장단협의회 등 각계 인사 120여명이 위원으로 참여하는 청원시승격추진위원회 발대식을 오는 21일 청원생명관에서 갖기로 했다.

군은 추진위를 통해 관내 미전입자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내고장 주민등록 갖기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지난 3월말 현재 청원군 인구는 14만4383만명으로 15만명을 목표로 전입인구를 늘여나가기로 했다.

또한 청원군 청사 옥상에 인구 15만명을 목표로한 '인구 카운트다운 전광판'을 설치키로 하고 시 승격 당위성을 알리는 펼침막을 면 지역까지 일제히 게시하기로 했다.

청원군측은 "총선 후 시 승격을 추진한다는 당초 계획에 따라 추진위를 가동하고 내 고장 주민등록 갖기 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하지만 사회적 물의를 야기할 수 있는 인위적인 인구 유입책은 펴지 않겠다. 오송과학단지 아파트 입주 등 자연증가분만 고려해도 올 상반기중에 15만명을 돌파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청주시 관계자는 "비록 2차례 주민투표에서 실패했지만 여론조사상으로는 청원군민들도 60% 이상이 시군통합에 찬성하고 있다. 더구나 정부조직 구조조정을 선언한 이명박 정부가 시군통합 대상지역에 별도 시승격을 허가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공공기관이 실현 가능성이 희박한 사안을 놓고 주민들을 현혹시키는 것은 위험한 행위라고 생각한다. 청주에서 오창단지내 아파트로 입주한 주민들이 누구보다도 시군통합을 갈망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주민 찬반투표 양상이 크게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